450달러짜리 헤드폰, 과연 가치가 있을까? 소니 WH-1000XM6 솔직 리뷰!

 


450달러짜리 헤드폰, 과연 가치가 있을까? 소니 WH-1000XM6 솔직 리뷰!

소니의 WH-1000XM 시리즈는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해왔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최신작 WH-1000XM6가 출시되었는데요. 하지만 이번 리뷰는 여느 칭찬 일색의 리뷰와는 다를 것입니다. 소니 WH-1000XM6는 이전 모델인 XM5보다 약간, 그리고 그 이전 XM4보다 약간 더 개선된 것은 분명하지만, **450달러(약 60만 원대)**라는 가격표를 고려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그만한 가치가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물론 기술에 능숙하고 예산에 여유가 있는 오디오 애호가라면 이 헤드폰을 사랑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저 음악을 즐기고, 비싼 하이엔드 헤드폰이 과연 큰 지출을 감수할 만큼의 가치가 있는지 궁금해하는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어떨까요? 그리고 최첨단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 기능이 과연 완벽한 고요함을 선사할 수 있을까요? 짧은 대답은 "아니요"입니다. 지금부터 소니 WH-1000XM6에 대한 솔직한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디자인 및 착용감: '폴딩'은 돌아왔지만, 헤드밴드 패딩은 어디로?

헤드폰의 음질이 아무리 훌륭해도 착용감이 불편하다면 무용지물입니다. WH-1000XM6의 이어컵은 매우 부드럽고 귀에 편안하지만, 헤드밴드 패딩이 놀라울 정도로 적습니다. 이는 XM5는 물론 소니의 보급형 모델인 WH-CH720N과 비교해도 확연히 부족한 부분입니다. 물론 헤드밴드가 약간 더 넓어져 머리 상단의 압력을 분산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만, 패딩 부족으로 인해 미묘한 압박감이 느껴지는 것은 아쉬운 점입니다. 450달러짜리 헤드폰에서 이런 기본적인 부분에 소홀했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흥미롭게도, 소니는 XM6에서 XM4와 같은 접이식(folding) 디자인으로 회귀했습니다. XM5의 비접이식 디자인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지만, 이 변화로 얻은 것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XM6의 하드 케이스는 XM5의 케이스보다 겨우 약간 작을 뿐이어서, 가방 공간을 크게 절약해주지는 않습니다. 긍정적인 점이라면 이제 소비자들이 선택지가 생겼다는 것입니다. 여전히 XM5를 구매할 수 있고, 종종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도 있습니다.


설정 및 사용 편의성: 145페이지짜리 PDF 설명서, 그리고 혼란스러운 앱

WH-1000XM6의 설정과 사용 경험은 솔직히 실망스럽습니다. 특히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소니는 유용한 인쇄 설명서를 제공하지 않으며, 온라인 설명서 링크(또는 QR 코드 스캔)만 제공합니다. 문제는 이 PDF 설명서가 145페이지에 달하며 휴대폰으로 편안하게 읽기에는 너무 작다는 것입니다. 헤드폰 사용법을 배우기 위해 과연 이런 엄청난 시간을 투자하고 싶은 사람이 있을까요?

물론 모든 기능을 다 익힐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페어링조차 쉽지 않습니다. 아이폰 16e에서 테스트했을 때, 다른 소니 오디오 제품과 마찬가지로 '사운드 커넥트(Sound Connect)' 앱에서 헤드폰이 나타나기까지 1분 이상이 걸리는 불가사의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제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가 뜨지만, 왜 이런 지연이 발생하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블루투스 제품은 몇 초 안에 감지됩니다.

다행히 일단 초기 설정이 완료되면 음악 감상은 시작할 수 있습니다. XM6의 물리적 조작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오른쪽 이어컵을 두 번 탭하면 재생/일시정지, 위아래로 스와이프하면 볼륨 조절, 앞뒤로 스와이프하면 트랙 건너뛰기/반복입니다. (이러한 조작은 비활성화할 수 있지만, 수정할 수는 없습니다. 앱을 사용하지 않고서는 세 가지 청취 모드를 빠르게 전환할 수 없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프리미엄 헤드폰답게 XM6는 헤드폰을 벗으면 자동으로 재생이 일시정지되고 다시 착용하면 재생이 재개됩니다. 특히 퀵 어텐션(Quick Attention) 기능은 매우 유용합니다. 누군가 다가와 질문하거나 비행기 내 방송을 듣고 싶을 때, 오른쪽 이어컵에 손바닥을 평평하게 대면 즉시 ANC가 비활성화되고 재생 볼륨이 거의 0으로 줄어들며 마이크가 활성화되어 주변 소리를 명확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왼쪽 이어컵 하단의 NC/AMB 버튼을 누르면 노이즈 캔슬링 모드와 주변 소리 듣기(투명도) 모드가 전환됩니다. 이 버튼을 두 번 눌러 빠른 접근(Quick Access) 동작을 수행하거나 마이크를 켜고 끌 수 있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세 번 누르면 두 번째 빠른 접근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것이 제어 사용자 정의의 전부입니다. 이러한 단순함은 XM6의 다른 많은 부분, 특히 소니 앱에서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오디오 공학 학위'가 필요한가? 혼란스러운 소니 앱의 문제점

WH-1000XM6 자체는 비교적 간단하지만, 소니 앱은 마치 오디오 공학 학위를 따야 할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앱을 탐색하다 보면 360 Reality Audio, DSEE Extreme, LE Audio Priority, Adaptive Sound Control 등 복잡한 용어와 기능들이 너무 많습니다. (게다가 왜 앱 이름이 '소니 오디오'처럼 명확한 이름이 아닌, '사운드 커넥트'처럼 일반적이고 찾기 어려운 이름인지도 의문입니다.)

실제로 '사운드 커넥트' 앱은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다소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사용 편의성 측면에서는 실망스럽습니다. 너무 많은 옵션과 기능들이 여러 화면에 흩어져 있고, 많은 설명이 혼란스럽거나 불완전합니다.

예를 들어, '서비스' 메뉴에 'Spotify Tap'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스포티파이 구독자는 'Tap' 부분이 무엇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소니의 정보 아이콘을 탭하면 "Spotify Tap 재생은 말 그대로 귀로 듣는 음악입니다"라는 설명이 나옵니다. "헤드폰을 착용하는 동안 탭하거나 스피커의 버튼을 눌러 음악을 직접 재생하세요." 다시 한번 혼란스럽습니다. 헤드폰 어디를 탭하라는 것인지, 어떤 스피커의 어떤 버튼을 말하는 것인지 불분명합니다.

알고 보니 Spotify Tap은 수동으로 스포티파이 앱을 열어 재생을 시작할 필요 없이, 헤드폰을 통해 즉시 서비스를 실행하는 기능입니다. (TV 리모컨의 넷플릭스 단축 버튼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좋은 기능이지만, 소니의 설명은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참고로 이 빠른 접근 기능은 이제 아마존 뮤직, 애플 뮤직, 유튜브 뮤직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설정' 페이지로 가면 UI는 더욱 나빠집니다. 상단 섹션인 '주변 소리 제어(Ambient Sound Control)'는 작은 흑백 그림과 함께 한쪽 모서리에 'Off'라는 단어, 그리고 다른 쪽 모서리에 작은 드롭다운 화살표가 있습니다. 화살표를 탭하면 세 가지 사용 가능한 모드를 선택하는 버튼이 나타납니다. 좋지 않은 디자인이지만 작동은 합니다.

그다음 섹션인 '대화 시작(Speak-to-Chat)'에는 정보를 얻기 위한 작은 'i' 아이콘, 켜기/끄기 토글 스위치, 그리고 해당 기능의 설정에 접근하는 톱니바퀴 아이콘이 있습니다. 왜 주변 소리 제어처럼 드롭다운이 아니라 별도의 설정 페이지가 필요한 걸까요?

그다음 '청취 모드(Listening Mode)'는 'Standard'라는 단어 하나만 있는 완전히 비어있는 직사각형 상자입니다. 버튼도, 드롭다운도, 톱니바퀴도, 토글도 없습니다. 상자의 아무 곳이나 탭해야 모드 선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에 문제가 있습니다. UI 전반에 걸쳐 일관성과 구성이 거의 없고, 부끄러울 정도로 밋밋한 디자인입니다.

이 외에도 혼란스러운 점은 많습니다. '전화 통화 중 음성 캡처(Capture Voice During a Phone Call)'라는 설정은 녹음과 관련된 것처럼 들리지만, 실제로는 자신의 목소리를 더 잘 들리게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요점은, 필자가 기술 전문가임에도 불구하고 이 헤드폰을 테스트하는 동안 종종 혼란스러웠다는 것입니다.

450달러짜리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헤드폰은 복잡해서는 안 됩니다. 소니에게 제안합니다. UX 전문가(및 편집자)를 고용하여 앱을 개선해주세요. 이렇게 나빠서는 안 됩니다.


음질과 노이즈 캔슬링: '최고'는 아니지만 '훌륭하다', 그러나...

음질에 대해 필자는 오디오 애호가가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사운드 프로필'이나 '다이내믹 레인지' 같은 전문 용어 때문에 음악을 더 좋아하거나 덜 좋아하지 않습니다. 비행기에서 빌리 조엘이나 비발디의 '사계'를 들을 때, 수많은 오디오 엔지니어들이 사운드를 '최적화'하기 위해 얼마나 협력했는지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단지 금속 튜브에 갇혀 하늘을 가로지르는 사실로부터 벗어나고 싶을 뿐이죠.

하지만 XM6를 통해 재생되는 음악은 정말 훌륭합니다. 이는 XM5나 XM4도 마찬가지였고, Sonos Ace나 Soundcore Space One 같은 헤드폰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두 최고의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목록에 올랐던 제품들입니다.) 하지만 오디오 품질은 변수가 너무 많고 주관적인 부분이 많아서, 소니 XM6가 "지금까지 사용해본 헤드폰 중 최고의 사운드를 제공한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XM6와 Sonos Ace를 여러 번 번갈아 가며 비발디 모음곡에서 실제 차이를 감지하려고 노력했지만,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두 헤드폰 모두 훌륭한 소리를 냈습니다. 어쩌면 XM6의 사운드 스테이지(헤드폰이 "현장에 있는 듯한" 경험을 시뮬레이션하는 능력)가 약간 더 넓었을 수도 있지만, 그것이 '여름 협주곡'을 더 좋아하게 만들지는 못했습니다.

(비교를 위해 거의 매일 듣는 에어팟 프로로 전환했을 때는 확실히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에어팟은 전반적으로 훌륭한 소리를 내지만, 사운드 스테이지가 더 작고 '머리 안'에서 들리는 느낌이었습니다. 나쁘거나 열등하다는 뜻이 아니라, 이어버드라는 점을 감안하면 당연한 차이입니다.)

소니 XM6는 훌륭한 소리를 제공합니다. 당연히 그래야겠죠. 하지만 외부 소음을 차단하는 능력은 어떨까요?

많은 XM6 마케팅은 XM5의 QN1 칩보다 "7배 빠르다"고 주장하며 "우수한" 노이즈 캔슬링, 음질, 통화 선명도를 자랑하는 소니의 새로운 QN3 프로세서를 강조합니다. (헤드폰에도 칩 속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헤드폰이 실시간으로 오디오를 처리하는 미니 컴퓨터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필자는 이를 측정할 실험실은 없지만, 실제 테스트 결과는 공개할 수 있습니다. 모든 테스트는 음악 재생 없이 ANC만 켠 상태로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호텔 객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시끄러운 에어컨 앞에서 테스트했습니다. XM5와 XM6는 여기에서 매우 유사한 성능을 보였지만, XM5는 XM6에서 감지되지 않은 이상한 고음의 윙윙거리는 소리를 냈습니다. 그리고 Sonos Ace를 착용했을 때: 눈에 띄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적어도 특정 소음을 차단하는 데는 세 가지 중 단연 최고였습니다.

진정한 놀라움은 에어팟 프로 2에서 나왔습니다. 에어팟 프로 2는 모든 헤드폰을 능가했습니다. 소음을 거의 완벽하게 차단했습니다. 수많은 오디오 테스트는 미묘하고 거의 감지할 수 없는 차이를 드러내지만, 이것은 매우 분명했습니다. 최근 비행기 여행 중에도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두 번의 비행에서 XM6와 에어팟을 비교했습니다. 다시 한번, 음악 재생 없이 귀를 먹먹하게 하는 엔진 소음을 누가 더 잘 줄이는지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에어팟이 승리했습니다. 선풍기 소음만큼은 아니었지만, 확실히 더 강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잔디깎이 엔진 소리만 재생되는 유튜브 동영상을 재생했습니다. 결과는 거의 동일했습니다. 소니 XM5와 XM6는 비슷하게 (좋게) 작동했고, Sonos Ace는 더 좋았으며, 에어팟 프로 2는 세 가지 모두보다 현저히 좋았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실험실 테스트가 아닌 경험적 테스트입니다. XM6가 여기에서 비교된 경쟁자들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환경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의 경험상, 단연 최고의 ANC는 실리콘 이어팁이 있는 이어버드, 즉 에어팟 프로 2에서 나옵니다.


공간 오디오 및 기타 기능: 소니는 갈 길이 멀다

소니는 필자가 정말 좋아하는 기능인 **공간 오디오(Spatial Audio)**에서 경쟁사에 비해 크게 뒤처져 있습니다. 공간 오디오는 훨씬 더 넓은 사운드 스테이지를 시뮬레이션하고(일부는 "3D 오디오"와 유사하다고 간주), 종종 머리 추적과 결합하여 일종의 고정된 초점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휴대폰이 콘서트 무대라고 상상해보세요. 고개를 돌려도 음악은 여전히 그 방향에서 나오는 것처럼 들립니다. 비디오(넷플릭스, HBO Max 등)에서도 똑같이 작동하여 훨씬 더 실제 같은 영화 경험을 제공합니다.

애플 에어팟 맥스, 보스 콰이어트컴포트 울트라, Sonos Ace는 모두 공간 오디오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참고로 에어팟 4세대와 프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소니 헤드폰은 머리 추적 기능이 없고, 빈약한 360 Reality Audio 기능은 스포티파이나 애플 뮤직과 같은 주류 서비스가 아닌 소수의 잘 알려지지 않은 서비스(Nugs 등)에서만 작동합니다.

XM6에 새로 추가된 기능은 360 Reality Audio Upmix라고 불리며, 시네마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비디오 전용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이름 그대로 영화와 TV 쇼에 공간 오디오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넷플릭스 및 기타 스트리밍 서비스로 테스트해본 결과, 작동은 하지만 진정한 공간 오디오와 머리 추적에서 오는 "와우" 효과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XM6에 새로 추가된 것은 아니지만, **적응형 사운드 제어(Adaptive Sound Control)**는 사용자의 행동이나 위치에 따라 ANC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예를 들어, 걷고 있음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주변 소리 듣기 모드(여기서는 Ambient Sound)로 전환되고, 앉아 있거나 차량에 탑승하면 ANC로 돌아갑니다. 자주 방문하는 장소(집, 사무실, 커피숍 등)나 지도에 입력한 장소에 대해 유사한 매개변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멋진 기능이지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를 활용할지는 미지수입니다.

물론 이퀄라이저도 있지만, 'Heavy', 'Clear', 'Hard', 'Soft' 등 다소 이상한 사전 설정이 있습니다. 'DSEE Extreme'이라는 기능도 있지만, 앱에 토글 스위치는 있지만 설명이 없어 무엇인지 알 수 없습니다. (시네마 모드를 사용하면 비활성화된다는 점은 분명히 나와 있습니다.)

이미 혼란스러운 앱에 또 다른 혼란스러운 점은 '자동 전환(Auto Switch)' 기능입니다. 스피커에서 헤드폰으로, 다시 헤드폰에서 스피커로 오디오를 자동으로 전환하는 기능입니다. 어떤 시나리오에서 이 기능이 실제로 유용할지 상상하기 어렵지만, 더 큰 문제는 호환성입니다. 모든 소니 스피커에서 작동할 것 같지만, 놀랍게도 '소니 링크버즈(Sony LinkBuds)'라는 이름의 단 한 가지 기기에만 제한됩니다. (나중에 소니에 링크버즈 이어버드 라인업도 자동 전환을 지원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소니 WH-1000XM6, 과연 구매해야 할까?

소니 WH-1000XM6에 대한 구매층은 분명히 있겠지만, 필자는 그 대상이 아닙니다. 만약 450달러를 받고 "헤드폰을 사세요"라는 제안을 받는다면, 필자는 여전히 **Sonos Ace(399달러)**를 선택할 것입니다. Sonos Ace는 음질이 XM6만큼 훌륭하고, 착용감도 더 편안하며, 노이즈 캔슬링도 약간 더 뛰어납니다. 공간 오디오 성능은 단연 돋보입니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Sonos 앱이 훨씬 사용하기 쉽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궁극적으로 XM6는 XM5나 심지어 XM4와 비교했을 때 큰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두 구형 모델은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블랙 프라이데이, 아마존 프라임 데이와 같은 대규모 할인 행사 기간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이달 초 프라임 데이 기간 동안 XM4는 역대 최저가인 183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필자의 겸손한 의견으로는 훨씬 더 좋은 구매입니다.) XM6 역시 언젠가는 399달러나 349달러, 어쩌면 그 이하로 할인 판매될 날이 올 것입니다. 필자의 조언은 기다리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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